본문 바로가기
쉬운 물고기

알 많이 달 수 있는 샤워볼 형태의 메다카 산란상, 부상형이 나을까 침강형이 나을까?

by 봉水 2025. 6. 25.

메다카를 키우다 보면 다른 집에서는 알을 주렁주렁 다는 거 같은데 우리집 메다카만 알을 달지 않는 듯 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실 이게 느낌적인 느낌이 아니라 실제일 수도 있는데요, 그 이유로는 알을 제대로 달 공간이 없다거나 혹은 알을 생산할 수 있는 영양소가 충분히 공급되지 않아서 일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메다카의 나이가 많아서 이제는 알을 생산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어서 그런 거일 수도 있죠.

인간도 노화가 되면 생산(reproduction) 능력이 줄어들 수 있 듯이, 물고기도 나이가 많아지면 생산이 잘 되지 않을 수 있답니다.

알 많이 달 수 있는 샤워볼 형태의 메다카 산란상, 부상형이 나을까 침강형이 나을까?

우선 알이 잘 낳게 하려면 첫번째로 해주어야 할 것인 비타민 공급입니다.

열대어들은 인간과 다르게 직접 비타민C 등을 생산한답니다.

사람이랑 기니피그 등 몇몇 동물에서만 비타민C 생화합 경로가 막혀있어서 외부에서 섭취해주어야만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보통 비타민C가 들어간 복합제를 먹는다거나 과일, 채소 등을 다량 섭취해줘야만 하죠.

 

메다카는 햇빛이 있는 상태에서 비타민 합성이 잘 일어납니다.

하지만 집 안에서 키우다 보면 햇빛을 충분히 받지 못해서 여러가지 대사 활동이 잘 일어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럴 경우에는 비타민이 부족해져서 물고기가 알을 잘 생산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물고기 전용 비타민 영양제를 공급해주면, 메다카가 알을 잘 생산해서 건강해서 자랄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런 영양소 공급에도 불구하고 알을 잘 달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마도 알을 낳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지 못했을 수 있습니다.

은근히 알을 낳는다는 게 메다카와 같은 물고기한테는 예민한 일입니다.

그래서 자신이 생각하기에 안전하지 않다고 느낀다거나,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적절치 못하다고 생각될 경우에는 알을 그냥 바닥에 던져버리거나 심지어 먹어버릴 수도 있는 것이죠.

마취, 햄스터나 게가 안전하지 못하다고 생각하는 환경에서 자신의 새끼를 잡아먹는 것과 마찬가지이죠.

 

이때 샤워볼형태의 메다카 산란상을 쓸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아이들이 다치지 않도록 약간 부드러운 샤워볼 형태로 되어 있는데, 침강형도 있고 부상형도 있습니다.

부상형이라고 하는 것은 물에 뜰 수 있는 스티로폼 같은 것을 결합시킨 것이기 때문에 잘 뜨게 되어 있는 거죠.

 

메다카를 보면 기본적으로 물에 떠 있는 것을 좋아하는 애들도 있지만, 물 속에 잠겨 있는 것을 좋아하기도 합니다.

물에 가라앉는 것의 경우에는 겨울에 가라앉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메다카들이 쉴 수 있는 공간으로 적용되기도 합니다.

주로 알을 떨어뜨리는 애들에게 적합한 스타일인데요, 어떤 게 더 나을까요?

알 많이 달 수 있는 샤워볼 형태의 메다카 산란상, 부상형이 나을까 침강형이 나을까?

 

부상형 산란상 - 기본

이것은 가장 베이직한 형태의 산란상으로 일반적인 메다카에게 적절합니다.

메다카들은 둥둥 떠 있는 수초 잎이나 뿌리에 알을 달읍니다.

그러면 수초에 숨어져 있기 때문에, 천적 눈에도 잘 띄지 않고, 바로 태어나는 치어들이 수초 사이에 숨을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안전하게 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몇몇 메다카들은 본능적으로 알을 땅바닥에 떨어뜨리는 애들도 있습니다.

 

침강형 산란상 - 겨울용

추운 겨울에는 수초가 다 죽는 특성이 있어서 땅바닥에 알을 떨어뜨리는 애들이 있습니다.

또한, 땅 바닥은 얼지 않기 때문에 온도가 추운 상태에서 알을 보호하는데 도와줄 수 있습니다.

침강형의 경우, 샤워볼 사이사이에 떨어뜨린 알이 붙어서 좀 더 자연스럽게 보호할 수도 있고요.

알 회수용으로 적절하다고 이해할 수 있겠죠?

 

저희집 메다카의 경우 대부분 부상형을 좋아하긴 하지만, 암컷 한마리는 꼭 땅바닥에 알을 떨어뜨리더라고요.

그 아이가 있는 침강형 산란상을 주니, 알을 잘 붙이고 회수한 알이 어떻게 되는지 확인도 쉬웠습니다.

아무래도 개체 특성이 있다보니, 암컷의 특성에 맞춰 어떤 산란상을 줄 지 결정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단, 침강형의 경우 아이들 배설물이 낄 수 있으니, 잘 털어주면서 깨끗하게 사용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알 많이 달 수 있는 샤워볼 형태의 메다카 산란상, 부상형이 나을까 침강형이 나을까?